안녕하세요.콘텐츠 기획 입문을 강의하게 된 손애경입니다.
콘텐츠 기획 입문은 기획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아주 중요한 과목입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분야에서, 관심있는 분야이든지 간에 기획이라는 부분이 정말 필요한 부분이고요. 가장 처음에 시작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획이라고 하면 다양한 분야에서 모두 활용이 되는 분야이기는 하지만 특히나 콘텐츠를 가지고 활용하는 부분이현재의 사회에서 굉장히 많이 접목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는 제조산업이든 금융산업이든 마케팅, 홍보, 정부, 정책에서도 다 이러한 콘텐츠를 활용해서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나는 기획력이 있어? 없어?
또는 내가 이제부터 기획을 해봐야 되는데 라고 생각하신다면 반드시 이 과목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유는 기획이라는 것은 기획적 사고가 단 한순간에 도출되거나 나오기가 힘들거든요.
김치로 치자면 겉절이 김치처럼 금방 버무려서 먹는 그러한 부분이 아니라 묵은지처럼 굉장히 숙성되고 우러나야지만, 장처럼 좀 시간이 지나야지만 그제서야 발현되는 사고법들입니다.
그래서 기획적 사고법은 종종 제가 방앗간에 비유하기도 하는데요.
고정적인 분석, 기획이 도출되는 성공적인 기획이 도출되는 방법론은 프레임이 정해져 있습니다.
쌀을 넣으면 쌀가루가 나오고, 콩을 넣으면 콩가루가 나오고 보리를 넣으면 보릿가루가 나오는 것처럼 어떠한 주제 테마가 정해지고 그 부분에 대해서 기획이 필요하다 라고 한다면 그 주제에 맞는 아주 성공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는 방법론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 방법론에 대한 기획적 사고력을 이 수업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학습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획자들이 주로 기획안을 도출하게 되면 대부분은 보고서를 쓰거나 기획안을 만들거나 또는 발표를 하게 됩니다.
어느 지원사업에 제안서를 낸다든가 또는 어디에 발표를 해서 투자를 받아야 된다든가 이런 여러 가지 다양한 부분들을 진행을 하게될 때 대표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획자가 굉장히 알차고 성공적인 그런 훌륭한 기획을 했었더라도 이 프레젠테이션을 잘 못했거나 고객이나 타겟에게 그 소개를 잘 못했을 때는 이것이 사장되는 경우가 안타깝게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기획자가 기획을 하고 그 기획안을대상에게 프레젠테이션 잘 할 수 있는 그러한 스킬, 노하우도 함께 이 수업에서는 다루고자 합니다.
그리고 아울러 기획을 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 대상, 타겟의 만족도가 되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대상 자체가 사람일 수도 있고 개인일 수도 있고 사회일 수도 있고 어떠한 단체 국가일 수도 있고 지역일 수도 있습니다.
작게는 마케팅, 상품을 기획해서 판매하는 그것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될 수도 있고요. 또는 문화 콘텐츠, 영화나 음악이나 축제 이런다양한 문화적인 요소를 기획을 해가지고 그런 문화를 향유하는 향유자들을 감동을 주고 만족시키는 그러한 부분을 기획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타겟에 대한 심리를 알아가는 것이 정말 성공적인 기획에 필요한 요소고요. 그래서 이 콘텐츠 기획 입문에서는 심리실험과 심리 효과에 대한 문화 심리학은 아니지만 트렌드를 읽어갈 수 있는 타겟 대상에 대한 심리 부분을 또 아주 소프트하게 다루게 됩니다.
그래서 이 콘텐츠 기획 입문 수업을 들으시면 아마도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실 수 있고 활용하실 수 있는 기획자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과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수업에서 여러분을 만나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