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학부
Dept. of Social Welfare
-
-
인간의 생존ㆍ자존ㆍ공존을 실천하고 선도하는 사회복지학부!
그래서 복지는 즐겁고 기쁘고 행복하다!
사회복지사란?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 · 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
주요업무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을 처한 외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서비스를 유형으로 판단한다.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한다.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 선정 작업, 복지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을 한다.
사회복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교육시키고 배치 및 지도 감독을 한다.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참여하여 정책분서과 평가를 하여 정책대안을 제시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개인력 조사 및 사회조사 작업을 진행하여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작업 훈련, 그 가족에 대한 교육,지도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별표 1)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 자격취득에 필요한 전공교과목과 관련 교과목 및 학점기준을 강화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내실화하려 한다.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및 학점
2010년 입학생~2020년 이전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중 1개 과목이라도 이수한 자
근거:사회복지사업법시행규칙 부칙 제1조(제73호, 2008.11.5)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및 학점 테이블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대학/전문대학 내용으로 구성
구분 |
교과목 |
이수과목(학점) |
대학ㆍ전문대학 |
필수 과목 |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 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10과목 30학점 (과목당 3학점) 이상 |
선택 과목 |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4과목 (12학점) 이상 2020년 이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한 경우 |
20년부터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자
근거 : 사회복지사업법시행규칙 부칙 제1조 및 제2조(제663호, 2019.8.12)
-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을 위한 전공교과목과 관련 교과목 및 학점 (별표 1 제1호)
사회복지학과 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및 학점 테이블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대학/전문대학 내용으로 구성
구분 |
교과목 |
이수과목(학점) |
대학·전문대학 |
필수과목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구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
10과목 30학점 (과목당 3학점) 이상 |
선택과목 |
가족복지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교정복지론, 국제사회복지론, 노인복지론, 복지국가론,빈곤론, 사례관리론, 사회문제론, 사회보장론, 사회복지역사(구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 인권,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산업복지론, 아동복지론, 여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구 정신보건사회복지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교사회복지론
|
* 7과목 (21학점) 이상 2020년 이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1과목도 이수하지 않은 경우
|
※ 파란색 표기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개설교과목
※ 비고 : 교과목의 명칭이 위 표의 교과목 명칭과 같지 않더라도 보건복지부장관이 위 표의 교과목과 내용이 같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교과목을 위 표의 교과목으로 본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관련 교과목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관련 교과목 테이블
구분, 학년, 1학기, 과목명, 교강사, 학점, 국가자격(사회복지사 2급), 필수, 선택, 이수구분, 전필, 전선, 계절학기, 비고 내용으로 구성
구분 |
학년 |
1학기 |
국가자격 (사회복지사 2급) |
이수구분 |
계절학기 |
비고 |
과목명 |
교강사 |
학점 |
필수 |
선택 |
전필 |
전선 |
사회복지학과 |
1 |
사회복지학개론 |
오화영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오화영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고령사회론 |
이종현 |
3 |
|
|
|
○ |
|
|
2 |
사회복지조사론 |
이종현 |
3 |
● |
|
○ |
|
|
|
가족복지론 |
오화영 |
3 |
|
● |
|
○ |
|
|
성공적 노화론 |
김일식 |
3 |
|
|
|
○ |
|
|
사회복지실천론 |
고진선 |
3 |
● |
|
|
○ |
|
|
뇌와 치매 |
이가경 |
3 |
|
|
|
○ |
|
|
3 |
사회복지정책론 |
오화영 |
3 |
● |
|
○ |
|
○ |
|
아동복지론 |
문영임 |
3 |
|
● |
|
○ |
|
|
사회복지행정론 |
김수정 |
3 |
● |
|
|
○ |
|
|
노인복지론 |
이종현 |
3 |
|
● |
|
○ |
|
|
4 |
사회복지현장실습 |
강주현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사례관리론 |
윤명길 |
3 |
|
● |
|
○ |
|
|
정서중심코칭 |
고건영 |
3 |
|
|
|
|
|
|
인지와 건강 |
오창영 |
3 |
|
|
|
|
|
|
교양선택 |
자원봉사론 |
오화영 |
3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관련 교과목 테이블
구분, 학년, 2학기, 과목명, 교강사, 학점, 국가자격(사회복지사 2급), 필수, 선택, 이수구분, 전필, 전선, 계절학기, 비고 내용으로 구성
구분 |
학년 |
2학기 |
국가자격 (사회복지사 2급) |
이수구분 |
계절학기 |
비고 |
과목명 |
교강사 |
학점 |
필수 |
선택 |
전필 |
전선 |
사회복지학과 |
1 |
사회복지학개론 |
오화영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오화영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케어복지개론 |
이가경 |
3 |
|
|
|
○ |
|
|
사회복지역사 |
이종현 |
3 |
|
● |
|
|
|
2 |
지역사회복지론 |
오화영 |
3 |
● |
|
|
○ |
○ |
|
라이프코치 |
이종현 |
3 |
|
|
|
○ |
|
|
장애인복지론 |
김수정 |
3 |
|
● |
|
○ |
|
|
상담심리학(상담) (구,상담의 이론과 실제) |
김재훈 |
3 |
|
|
|
○ |
|
|
정신건강론(뇌기반) |
하나현 |
3 |
|
● |
|
○ |
|
|
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오화영 |
3 |
● |
|
○ |
|
○ |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문영임 |
3 |
● |
|
|
○ |
|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한호세 |
3 |
|
● |
|
○ |
|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이종현 |
3 |
|
● |
|
○ |
|
|
4 |
사회복지현장실습 |
강주현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사회복지시설운영론 |
박종철 |
3 |
|
|
|
○ |
|
|
치매예방지도법(스포츠) |
이수경 |
3 |
|
|
|
○ |
|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고진선 |
3 |
|
● |
|
○ |
|
|
교양선택 |
자원봉사론 |
오화영 |
3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
오화영 |
3 |
|
● |
|
|
|
|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후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후 테이블
분야, 세부기관, 주요활동 내용으로 구성
분야 |
세부기관 |
주요활동 |
이용시설 |
사회복지학개론 |
- 분야별 이용자들에 대한 상담, 경제적 지원, 자원봉사모집활동, 분야별 대상자들을 위한프로그램 기획운영, 심리정서적 지원 등 - 자원봉사 모집관리, 대상자 연결 등 |
노인종합복지관 |
장애인종합복지관 |
공부방/방과후교실 |
여성회관(부녀복지관) |
청소년수련관 |
주간보호센터 |
재가복지분야(창업) |
자원봉사센터 |
생활시설 |
노인복지시설 |
- 각 분야별 대상자 입소생활 및 관련 행정업무 - 대상자 상담 및 정서적 지원 - 후원자 개발 및 연결, 자원봉사 관리 등 |
장애인복시설 |
노숙자복지시설 |
아동복지시설 |
정신요양시설 |
모자복지시설 |
의료분야 |
청소년복지시설 |
- 정신장애인의 재활치료 및 정신장애 상담을 통한 사회복귀 지원 - 병원입원환자를 관리 및 병원비 지원, 후원자 연결 등 |
정신보건센터 |
의료사회복지사 |
정신장애그룹홈(센터) |
모금분야 |
모금단체 (한국복지재단, 월드비전, 대한사회복지회 등) |
- 후원자 개발 및 모금활동 - 사회복지 기관에 후원금 배분 및 지원 |
모금지원단체 (공동모금회, 아름다운 재단 등) |
기타 기관단체 |
신규분야 |
학교사회사업 |
- 학생들을 위한 문제학생 상담지도 |
교정사회사업 |
- 교정시설 내 재소자들 상담 및 지원을 통한 재범방지 |
기타분야 |
기업사회공헌 |
- 기업의 사회복지 사업 지원 및 프로그램 발굴 - 가가 사회복지 정책 입안 지원 및 행정 사무 등 지원 |
협회, 협의회, 단체 등 |
졸업 후 진로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사회복지에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공기관 및 민간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 근무할 수 있고, 시설을 위탁하거나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회복지공무원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지식을 쌓거나 본격적인 학문의 길로 나아가는 등 다양한 사회진출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복지기관
종합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보육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사회복지상담기관 등 각종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에서 사회복지전문요원 및 사회복지사로서 근무하거나 행정 및 관리직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 설립, 위탁 및 운영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과 관련된 각종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을 설립하거나,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설립한 사회복지시설을 위탁 받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면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 사회복지공무원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됩니다.
-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에 합격하면 사회복지사 중에서 일반직 사회복지직렬로 충원된 공무원으로 공공사회복지의 일선에서 일하게 됩니다.
- 현재 국가직, 지방직 공무원 공채에서도 별도로 많은 인원을 충원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증가가 전망됩니다.
비영리조직이나 시민사회단체의 활동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나 사회복지사업을 지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컨설턴트
- 독립 사회복지사로서 창업하여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 재가복지시설 창업 및 운영
- 클라이언트의 심신건강 증대와 라이프코치 제공
대학원 진학 및 연구 활동
국내외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연구자나 다양한 교육기관의 강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관련 연구기관에서 연구자로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