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B 메뉴 퀵 메뉴

브레인트레이닝학과 자신과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교육훈련 전문 인재 양성

  • 학과문의 02-2160-1157
  • 이메일 cogsci@global.ac.kr
  • 학과홈페이지학과 블로그
  • 브레인트레이닝학과

    Department of Brain Training

  • 브레인트레이닝학과 대표이미지
긍정 마인드와 행동 변화를 이끌어 두뇌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고
자신과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교육훈련 전문 인재 양성

설립 목적

고령사회, 메타버스, 인공지능 등 사회 구조와 과학기술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급격한 사회적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일은 자신의 역량과 가능성을 깨닫고 목표를 세워 더 나은 행동을 실천하는 일입니다.

브레인트레이닝학과는 개인의 두뇌 역량 강화와 건강 증진 목표에서 시작하여 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훈련 과정을 습득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육 목표

ㆍ두뇌와 심리 특성을 이해하고 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두뇌발달 전문 인재 양성
ㆍ긍정마인드 함양과 뇌와 인지 건강을 지원하는 건강관리 전문 인재 양성
ㆍ자기계발과 두뇌훈련의 원리와 방법을 지도하는 교육훈련 전문 인재 양성

교육 과정

ㆍ뇌인지과학, 심리학, 뇌교육의 이론적 지식과 현장의 실무적 경험을 갖춘 전문 교수진과 더불어 뇌과학과 인문학을 융합한 교육 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ㆍ교육과정은 두뇌훈련 전문 트랙과 뇌인지 치매케어 전문 트랙의 두 가지 트랙으로 구성되어 진학 목적에 따라 맞춤형 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학과소개 동영상

오창영 교수

브레인트레이닝학과

안녕하세요.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브레인트레이닝학과의 학과장을 맡고 있는 오창영입니다. 반갑습니다.

오늘은 저희 브레인트레이닝 학과는 무엇을 하는 학과인지 간단히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브레인트레이닝의 의의는?

오늘날 현대사회를 규정하는 키워드, 두 개가 있습니다.바로 하나는 고령화이고 다른 하나는 인공지능입니다.

출산율이 감소하고 기대 수명이 증가하면서 사회가 전체적으로 고령화되고 있습니다.고령화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일까요?알츠하이머, 치매와 같은 뇌질환의 발병이 증가하는 것일텐데요.뇌 질환의 발병을 가능한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훈련 방법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래의 직업은 AI 기술로는 불가능한 인간의 고유한 두뇌 역량이 필요할 것입니다.실제로 세계의 여러 전문가들이 이런 두뇌 역량을 개발하고 훈련하는 것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브레인트레이닝은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미래의 일자리에 필요한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브레인트레이닝의 원리는?

우리의 마음과 행동, 그리고 두뇌는 끊임없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무엇을 마음 먹고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따라서 두뇌가, 더 구체적으로 두뇌의 구조와 기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죠.

다시말해, 경험이 뇌에 영향를 미치고 반대로 뇌가 어떻게 변하는가에 따라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전반적인 과정을 가리켜서 신경가소성이라고 합니다.브레인트레이닝은 신경가소성 원리에 기초하여서 올바른 목표를 세우고 긍정적인 사고와 감정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실천하면, 두뇌의 건강과 능력이 증진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과 사회에 유익한 행동을 하게 되면 뇌의 건강과 능력이 개발된다고 간주하고 있습니다.

3. 뇌를 훈련하는 체계적인 방법은?

우리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훈련하는 방법은 무엇이죠?바로 목표와 계획을 세워서 운동과 식사를 조절하고 점검하는 일이죠.뇌를 훈련하는 방법도 이와 마찬가지 입니다.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거나 특정한 인지 능력을 개발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워서, 이를 행동으로 옮기고 그 결과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만약 기억력을 개선하겠다고 하는 목표를 세우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찾아서 시간을 정하여 부단히 훈련하고 그 결과를 점검하는 일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이런 과정을 가리켜서 ‘메타인지’라고 합니다. 자신의 인지 과정과 행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변화를 관리하는 활동이죠.

그날 감사했던 일들을 일기로 쓰거나, 자신과 내적으로 소통하는 그런 시간을 갖는 명상하기, 혹은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기분을 전환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일 등은 모두 뇌의 변화를 유발하는 일종의 메타인지 훈련입니다.

한편 두뇌 훈련 결과를 점검하기 위해 기억력을 검사할 수도 있고, 생체 신호를 모니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뉴로 피드백이라고 합니다.

어떤 훈련 과정과 결과에 대해 뇌파나 심장 박동의 변화를 받아서 피드백을 받고 점검하고 훈련을 독려할 수 있습니다.

마음과 행동의 변화를 통해서 두뇌는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을 지속해 나가는 것, 이것이 바로 두뇌 훈련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방안입니다.

4. 브레인트레이닝학과 재학 중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교육부에서 인증한 유일한 두뇌 관련 자격이 있는데요, 바로 국가공인 민간 자격인 브레인트레이너입니다.

브레인트레이너는 두뇌 기능과 두뇌 특성평가에 관한 과학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두뇌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브레인트레이너 자격 취득과 연계된 수업들이 개설되어 있는데요, 학과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별도의 시간을 내어서 준비하지 않아도 충분히 응시하고 합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격증을 이미 취득한 브레인트레이너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과정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생체신호를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 관리나 심리 상담에 활용하는 뉴로 카운슬링 분야에서 창업하기 위한 기반 지식을 교육과정을 통해서 습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5. 브레인트레이닝 학과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뇌과학 혹은 뇌인지과학 등 두뇌를 연구하고 두뇌의 원리를 규명하려는 여러 분야와 학과가 있습니다.하지만, 두뇌 건강과 두뇌 훈련을 목표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실제 다양한 응용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은 거의 없죠

특히 생체 신호를 측정하여 치매 예방, 스트레스와 정서 조절, 뉴로 카운슬링 프로그램 개발 등 직업으로 활용할 기회를 찾을 수 있는 곳은 저희 브레인트레이닝 학과가 유일합니다.

인공지능과 고령 사회를 맞이해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학과, 저희 브레인트레이닝 학과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