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예시를 한 번 보여 드리면 좀 더이해가 편하실텐데요. Action language를 많이 TPR에서는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Throw the ball to Daddy."
"Throw the ball to tercher. "
볼을 하나 보여주시고 가지고 가셔서공을 던져봐!~라고 말을 하고 아이들은 그거에 대해서 실제 몸으로 반응만 하는 겁니다.
자 이거는 조금 좀 단계가 좀 높은 단계 아이들이고요. 아니면 맨 처음 TPR시작은요.stand up 하면선생님이 진짜 일어나면서 stand up
그리고sit down앉으면서 sit down 그럼 아이들은 그 선생님의 말과 반응을 몸 동작을 보면서 그냥 몸으로 따라 하는 거에요.
그게 바로 listening Activities가 되는거에요.
그 다음 Clap 3 times 짝!짝!짝! 3번 박수 치기 아니면 turn the around 실제 turn을 하는 모습 보여주면서 turn the around 아이들한테 시켜주기
Open your book 책펴보기 close a book OK 아이들고 실제 행동과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Action language를활용을 하셔서 TPR를 활용하시는 겁니다.
"Put your arm through here."
실제 auditory한테는 요런 Action language와 TPR 활동이 굉장히 효과적인데요.
"Put your arm through here."
여기에 손넣어봐!~ 하늘에 손을 대어보세요.
Clap 3 times 라든지다양한 몸으로 활동할 수 있는 몸으로 반응할 수 있는 활동들이모두 TPR에 해당이 됩니다.
그 다음 그렇게 말로만 하다보면 그 다음 비주얼 언어들이 조금 집중하기가 떨어질 때가 있어요.
말로만 듣다 보면 그래서 실제 눈으로 보여지는 physical하고 visual한 material들을 활용하시면 좀 더 집중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겠죠.
그래서 TPR with props, real objects, or pictures 실제 그림이나 사물이나 뭐 어떤 도구들을 활용해서 TPR을 해보는 겁니다.
그렇다면 auditory와 visual 언어들한테 둘 다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있겠죠.
자! 두번째 또 TPR 활동으로는요. Simon Says Game게임 입니다. 한국말로도 이 게임이 많이 활용되서 예전에 많이 했던 게임인데요.
가라사대 게임, 가라사대가 붙은 문장만 몸으로 표현하기, 그래서 그 가라사대 대신에 Simon Says를 붙이시는 겁니다.
그래서 Simon Says만 붙은 표현만 아이들이 따라하게 하는 게임 형태로 TPR을 활용해 보시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선생님이 뭐 그 신체 바디 파트로 오늘 배웠다 하면 신체 바디 파트 가지고 아이들과 TPR 연습을 하시는 거에요.
"Put your hands on your head!"
"Put your hands on your shoulders!"
"Put your hands on your belly button!"
belly button이 뭐에요 배꼽이에요. belly에 있는 button이여서 belly button이에요.
"Put your hands on your hips!"
"Put your hands on your knees!"
그래서 아이들의 신체 바디 파트에 대해서 포인딩한 TPR 활동을 한 다음 Simon Says Game게임을 해보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