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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뇌기반감정코칭학과

    Dept. of Brain Emotion Coaching

  • 뇌기반감정코칭학과
  • 뇌기반감정코칭학과-뇌를 손으로 감싸는 모습
4차 산업혁명시대의 키워드 '뇌' & '감정', 그리고 인류의 관심사 '심리'
미래를 이끌어갈 뇌기반감정코칭전문가 양성

뇌기반감정코칭상담학과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전공기초과정, 전공발달과정, 전공심화과정을 통하여 '임상심리사 2급', '브레인트레이너' 국가자격증과 '상담심리사 2급'의 학회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뇌기반감정코칭전문가 1,2,3급' 수료증을 수여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 후 자격증과 연계하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강의 맛보기

 
 

안녕하세요. 뇌기반 감정코칭 개론 하나현 교수입니다.

6주 애착과 감정에 대해서 보고 있는데 이번 시간은 이제 성인이 된 나의 모습을 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심리학이나 아니면 정신과적인 어떤 책들을 읽을 때나 제일 쉽게 공부하는 방법을 알았어요. 내 모습을 보면 되더라고요.

책을 읽으면 이거 다 네 모습 아닌가?

예를 들어서 성격장애에 관한 책을 읽으면 저는 순간 멘붕에 빠질 때도 있어요.

다 내 모습인데 내 안의 모든 성격장애의 모습들이 다 있네. 이런 생각을 가지기도 해요.

당연한 것 같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모든 모습이 있기 때문에 또 상대방에 있는 어떤 모습들도 보이게 되고 세상을 이해하게 되지 않나 싶어요.

그래서 지금부터 지난 시간도 그렇지만 지금도 나오는 이야기들, 내 안에 어떤 모습들을 이제 찬찬히 바라보시다 보면 자신을 도움 좀 더 더 잘 알게 되고 자신을 이해하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지난번에 썼던 그 4가지 유형의 애착이 애착유형이 이제 성인이 되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보겠습니다.

첫 번째 안정형 애착유형이 이제 성인이 되면 어떠냐? 이렇게 되기 참 쉽지 않고 주변에 보기도 참 드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되어 가고 있는 중 아닐까요.

딱 보기에도 편안해 보이고 안정적인 사람입니다. 자신감도 있고 자존감도 높아 보여요.

대체로 세상도 믿고 나도 믿고 다른 사람도 다 믿습니다.

그리고 어떤 문제가 생기면 어떡하지 어떡하지가 아니라 아 곧 잘 해결될 거야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중심이 딱 뿌리박혀 있는 거죠. 그래서 쉽게 휘둘리지 않아요. 자신만의 어떤 확고한 가치관이 잡혀져 있고 실망하거나 좌절 상처 이런 부정적인 경험에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심하게 흔들리지는 않습니다.

좌절 할 수도 있죠. 하지만 다시 조금 있다 금방 털고 일어나서 회복될 수 있는 힘이 있어요. 그래서 비교적 빨리 자기중심을 찾고 되돌아올 수 있는 힘이 있는 거죠.

타인으로부터 존중받을 수도 있고 존경 받고 싶어 하고 타인을 존경할 수도 있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기 자신을 활용하고 다른 사람 또 세상의 것들을 활용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곁에 있으면 그냥 편안해요. 꾸미지 않아도 되고 꾸미지 않는 나로써 있어도 되는 사람 그냥 나 여도 나를 받아줄 수 있는 사람이죠.

최고의 배우자 감 인거죠. 그리고 같이 일하기 좋은 사람이겠죠.

이런 사람이 안정형 애착 유형의 사람입니다.

우리가 비록 만약에 안정형 애착유형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런 모습들을 닮아 가려고 하다보면 그런 유형이 될 수 있겠죠.

그런데 그렇지 않고 불안정 애착 중에 회피 형 애착에 아이가 성인이 되면 어떠냐?

타인의 마음을 잘 모릅니다. 왜냐하면 타인의 마음에 대해서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었죠.

남에게 의존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강하게 하고 자라났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고 자율성과 독립성을 굉장히 키워 나간 유형입니다.

감정적 지지를 받는 위치에 자기를 놓지도 않고 그럴 필요성도 사실 잘 못 느낍니다. 오히려 감정적 지지를 받거나 그러면 자신이 나약해졌다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오히려 거부하기도 해요.

그리고 아 난 괜찮아! 괜찮아! 이렇게 무덤덤하게 그 감정적인 지지를 탁 쳐 버리는 듯한 그런 모습을 보이기도 하죠.

회피형의 애착의 경우에는 좌뇌를 굉장히 많이 쓰게 됩니다. 우뇌라고 하는 감성적인 부분을 끄도록 훈련이 된 거죠. 왜냐하면 그런 것은 자기는 불편했어요.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한 신경을 끄도록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감정 필요 욕구 욕망 이런 것들을 잘 인식 하지 못하거나 인식하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줘요 그래서 그러면 상대방이 이렇게 얘기합니다.

그건 말해야 알아? 이렇게 얘기하면 이런회피형 애착유형은 ‘야 말 안하면 내가 어떻게 아냐?’ 이렇게 얘기를 하죠. 그러면 이제 상대방은 ‘모른 척 하는 거냐? 아니면 진짜 모르는 거냐?’ 자 모른 척 하는 걸까요? 진짜 모르는 걸까요?

둘 다라고 합니다. 그런 감정적인 것이 좀 불편하기 때문에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조금 피하려고 하는 것도 있고 일부러 든 아니면 무의식적으로든 그래서 실제로 모르는 것도 있고요. 그렇다고 해요.

학년별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테이블

학년별 1학기, 2학기 전선/전필 교육과정 교과목으로 구성

학년 이수구분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교과목명
1 전공필수 뇌기반감정코칭 개론 정서심리학
- 뇌기반감정코칭 개론
전공선택 심리와 스피치 심리법칙의 이해
융합시대의 뇌교육입문 조직심리학과 스피치
정신건강론 뇌교육명상
- 정신건강론
2 전공필수 뇌기반감정코칭 이론과 실제 뇌기반감정코칭 이론과 실제
- 뇌기반상담의 이론과 실제
전공선택 심리와 글로벌매너 연애심리학
임상심리학 감정노동과 뇌교육
트라우마와 심리치료 -
뇌와 인간심리발달 -
3 전공선택 심리평가법 애착과 심리치료
범죄심리학 이상심리학
트라우마와 심리치료 -
4 전공선택 뇌기반감정코칭 실습 영화와 심리치료
감정모델연극치료 -
마음과 인공지능 -

※교육과정은 변동될 수 있음
 

교과목별 상세내용

교과목별 상세내용

교과목별 설명으로 구성

교과목명 해 설
뇌기반감정코칭 개론
(Introduction to counseling Psychology)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자신과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여 적응 능력을 향상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상담 실무에 대한 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뇌와 인간심리발달
(Brain and human psychological development)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학습한다.
심리와 스피치
(Psychology and speech)
청중과 공감대를 형성하길 바라는 목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도록 심리와 연결된 스피치기법을 터득한다.
뇌기반감정코칭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뇌과학과 심리학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뇌건강과 운동 뇌기능적 관점에서 운동의 역할과 운동이 뇌에 미치는 영향,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심리와 글쓰기 미래사회에는 개인의 글쓰기 역량 및 개인의 표현 능력이 필수적인 요소로 심리와 접목한 글에 대한 이해와 글을 통한 자기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조직심리학과 스피치 심리학의 원리들을 기업 ·산업체 ·공공기관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체에 적용하는 학문으로 조직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직무만족, 직장동료간의 갈등, 조직 구성원간의 의사소통 등을 알고 조직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피치기법을 터득한다.
몸과 인지과학
(body and cognitive science)
몸과 마음과 뇌를 분리된 기능으로써 보던 관점에서 통합해서 보고 유기적인 시스템상에서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두뇌 구조와 기능
(Functions of Brain structure)
감각과 지각, 운동, 언어, 학습과 기억, 정서와 스트레스, 동기와 내부 조절, 생체리듬 등 인지신경과학의 여러 주제에 대한 개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연애심리학 인간의 역사와 함꼐 해온 남녀간의 사랑과 연애를 조명하고 남녀사이의 관계와 감정, 행동에 대해서 탐구하고 이를 통한 심리와 내면세계를 알아본다.
뇌기반감정코칭의 과정과 기법
(Counseling Process & Skills)
상담을 시작할 때부터 종결할 때까지, 상담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상담자의 반응과 기법을 익혀서 실제 상담 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애착과 심리치료
(Attachment in psychotherapy)
친밀한 유대와 비언어적 영역 그리고 경험에 대한 자기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애착이 인간관계와 감정, 성격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계를 통한 자기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의 학문적 영역을 이해하고, 임상심리학자의 주된 역할인 진단과 평가,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 임상심리학의 윤리, 그리고 최근 동향 등을 이해한다.
심리평가법
(Psychological evaluation)
두뇌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인지, 정서, 신체와 관련한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는 방법들을 탐구한다.
감정노동의 이해
(Emotional labor comprehension)
현대사회의 주된 노동의 형태인 감정노동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감정노동의 정의와 형태부터 현황과 문제점 등을 짚어본다.
미디어속 심리학 텔레비전, 영화를 비롯하여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간 행동과 심리에 대한 심리학적 프레임을 학습하고, 게임, SNS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의 틀을 학습한다.
마음과 인공지능 마음이라고 불리는 인간의 고유특성과 인공지능의 특성을 살피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간과 인공지능에 대한 관점에 관해 논의하고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탐구한다.
영화,사진치료
(Cinematherapy and Phototherapy)
예술치료의 한 분야로서 영화 및 영상 매체를 활용한 영화치료와 사진매체의 사실성, 기록성, 전달성 및 창의성 등의 속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기법을 익힌다.
뇌와 대인관계 인간관계의 성장 발전과정, 성격, 지각과 태도, 자기합리화, 대인매력, 자아계발, 커뮤니케이션, 갈등 등의 내용을 뇌과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대인관계향상 방법을 터득한다.
범죄심리학 심리학적 이론과 원리를 적용하여 범죄자의 행동을 이해 및 설명하고 범죄 행동의 교정 및 예방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응용하는 하는 분야인 범죄심리학에 대해 탐구한다.
뇌기반감정코칭 사례연구 뇌기반감정코칭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대표적인 심리장애 증상 별 상담방법에 대해 사례를 통해서 이해한다.
감정모델 연극치료
(Emotional model in drama therapy)
감정을 핵심 용어로 정하여 감정 모델 연극치료가 무엇인지 탐구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상담치료에 적용한 사례를 알아보고 적용할 수 있다.
뇌과학과 철학 신경과학을 바탕으로 철학을 탐구하고 인간에 대한 미래지향적인 시각을 기를 수 있고 미래사회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학습한다.
통합치유학
(Integrative Healing)
보완통합치유에 대한 개념, 동양의학, 서양의학, 심신의학, 에너지학, 자연의학 등 통합적인 치유에 대한 관점에서 건강을 바라본다.
심리와 갈등관리
(Conflict management)
조직 내 갈등 관리는 개인성과 및 조직 목표 달성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갈등관리의 중요성을 익히고 효과적인 갈등관리 방법을 익힌다.
심리법칙의 이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심리법칙 습득으로 인해 인간에게 공통적 또는 대중적으로 나타나는 생각이나 감정에 대해 심리법칙을 통해 학습한다.
뇌기반상담의 이론과 실제 뇌 과학을 바탕으로 한 상담의 과정과 기법에서는 상담의 과정과 흐름에서 다루어야 할 상담의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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