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 교류의 구심점이 되는 목표를 수립하여
문화강국의 실현 구현!
신(新)한류라는 또 하나의 브랜드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의 문화중심국으로 나아가는 선도적 역할을 맡고자,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출발하는 방송연예학과는 소양과 이론, 산업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방송연예 전반의 각 현업 교수진들이 현장을 바탕으로 한 교육체계를 통해 획일화된 예술교육이 아닌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위하여 연관 산업체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프로젝트형 커리큘럼, 부설 평생교육원 산하 아카데미와의 협업을 통한 오프라인 현장 수업, 세계 각국의 교육 및 산업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방송, 영화, 공연, 대중음악 분야 등에서 인성과 예술성 그리고 전문성을 고루 갖춘 글로벌 엔터테이너들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트랙별 로드맵
트랙별 로드맵 테이블
과정(기초/심화/응용/공통), K-POP, 방송연예 Entertainment & Media, 콘텐츠프로듀서 Contents Producer 소개로 구성
| 과정 |
K-POP |
방송연예 Entertainment & Media |
콘텐츠프로듀서 Contents Producer |
| 기초과정 |
가창과 기악 발성과리듬 |
발성과 리듬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문화콘텐츠산업론 콘텐츠기획입문 |
| 심화과정 |
보컬멘토링 힐링뮤직 가창테크닉 실용댄스 1 실용댄스 2 |
실전연기 카메라연기 |
연예프로듀서실무 스타메이킹 콘텐츠 프로듀서 개론 이벤트콘텐츠창작기획 디지털콘텐츠와 저작권 |
| 응용과정 |
실전음악 I,II 보컬마스터 |
캐릭터 심리분석 아티스트육성법과 데뷔 |
문화벤처창업과 경영 융합형 콘텐츠와 산업 K-프로듀서 |
| 공통 |
대중화술 바디트리트먼트 스타일만들기 I |
대중문화와예술 AI 와 함께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팅 |
할리우드영화 재미있게 보기 문화심리학 한국음식과 문화콘텐츠 한국대중가요와 인문·역사적이해 |
학년별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테이블 학년, 이수구분, 학기, 과목명으로 구성
| 학년 |
이수구분 |
1학기 |
2학기 |
| 과목명 |
과목명 |
| 1학년 |
전공필수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
| 전공선택 |
바디컨디셔닝 |
실전연기 |
| 발성과 리듬 |
가창과 기악 |
| 뇌기반 감정코칭 개론(뇌기반) |
바디트리트먼트 |
| 2학년 |
전공선택 |
콘텐츠프로듀서개론 |
콘텐츠프로듀서개론 |
| 카메라연기 |
보컬멘토링 |
| 실전음악 |
댄스멘토링 |
| 3학년 |
전공필수 |
케이팝산업의 이해 |
케이팝산업의 이해 |
| 문화벤처 창업과 경영 |
문화벤처 창업과 경영 |
| 전공선택 |
실전 크리에이터 이해 |
실전음악 II |
| 실용댄스1 |
가창 테크닉 |
| 융합시대의 뇌교육 입문(뇌교육) |
뇌교육의 이해(뇌교육) |
| 4학년 |
전공선택 |
K-프로듀서(한류를 만드는 사람들) |
K-프로듀서(한류를 만드는 사람들) |
| 보컬마스터 |
실용댄스2 |
| |
아티스트육성법과 데뷔 |
| |
뮤지컬연기워크샵 |
| |
뮤직프로덕션 |
학과 특성
학과 특성 테이블
학과 전공능력, 정의 및 목표 내용으로 구성
| 학과 전공능력 |
정의 및 목표 |
| 실전 중심 능력 |
(정의) 무대와 방송, 영화 등 다양한 현장에서 자기표현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발휘하여 전문 아티스트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 (지식) 연기, 음악, 무대 및 카메라 연기 등 다양한 실기적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기술) 공연과 방송 현장에서 요구되는 표현력과 실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태도) 성실성과 협업 태도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책임감 있게 활동할 수 있다. |
콘텐츠 기획 및 창작 능력 |
(정의) 대중문화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발굴하고 기획하여 제작할 수 있는 능력 (지식)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구조와 기획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기술) 스토리텔링과 창작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태도) 혁신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
창의적 사고 및 문화산업 이해 능력 |
(정의) 급변하는 문화산업 환경 속에서 창의적 사고를 발휘하고 산업 전반의 흐름을 이해하며 네트워킹을 통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지식) 문화·예술·산업의 변화와 글로벌 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 (기술) 문제 해결력과 융합적 사고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태도) 열린 사고와 책임있는 리더십을 발휘하며 글로벌 문화시민으로 활동할 수 있다. |
대학 핵심역량과 학과 전공능력간의 연계성
대학 핵심역량과 학과 전공능력간의 연계성
핵심역량, 각 전공능력 연계성 내용으로 구성
| 핵심역량 |
전공능력 |
| 실전 중심 능력 |
콘텐츠 기획 및 창작 능력 |
창의적 사고 및 문화 산업 이해 능력 |
| 미래혁신 역량 |
강함 |
매우 강함 |
매우 강함 |
| 글로벌시민 역량 |
보통 |
강함 |
매우 강함 |
| 휴먼가치 역량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전공능력과 편성교과목간의 연계성
전공능력과 편성교과목간의 연계성
3가지 트랙, 위계(전공수준),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년-학기, 3가지 전공능력 내용으로 구성
| 트랙 |
위계 (전공 수준) |
교과목명 |
이수 구분 |
학년-학기 |
전공능력 |
실전 중심 능력 |
콘텐츠 기획 및 창작 능력 |
창의적 사고 및 문화산업 이해 능력 |
| K-POP |
전공기초 |
실용음악개론 |
전선 |
1-1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기초 |
발성과리듬 |
전선 |
1-1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기초 |
가창과기악 |
전선 |
1-2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기초 |
세계음악감상 |
전선 |
2-1 |
강함 |
강함 |
매우 강함 |
| 전공발달 |
실전음악I |
전선 |
2-1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발달 |
보컬멘토링 |
전선 |
2-2 |
매우 강함 |
강함 |
보통 |
| 전공발달 |
실용댄스1 |
전선 |
3-1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발달 |
가창테크닉 |
전선 |
3-2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심화 |
실전음악II |
전선 |
3-2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심화 |
보컬마스터 |
전선 |
4-1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심화 |
실용댄스2 |
전선 |
4-2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방송연예 |
전공기초 |
바디컨디셔닝 |
전선 |
1-1 |
매우 강함 |
보통 |
강함 |
| 전공기초 |
발성과리듬 |
전선 |
1-1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발달 |
바디트리트먼트 |
전선 |
1-2 |
매우 강함 |
보통 |
강함 |
| 전공발달 |
실전연기 |
전선 |
1-2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발달 |
뮤지컬장면연기 |
전선 |
2-1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발달 |
카메라연기 |
전선 |
2-1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 전공심화 |
연기워크샵과오디션 |
전선 |
4-2 |
매우 강함 |
강함 |
강함 |
콘텐츠 프로듀서 |
전공기초 |
엔터테인먼트산업의이해 |
전필 |
1-1,2 |
강함 |
매우 강함 |
매우 강함 |
| 전공발달 |
스타메이킹 |
전필 |
1-1,2 |
강함 |
매우 강함 |
강함 |
| 전공발달 |
콘텐츠프로듀서개론 |
전선 |
2-1,2 |
강함 |
매우 강함 |
매우 강함 |
| 전공발달 |
연예프로듀서실무(한류메이커) |
전필 |
3-1,2 |
강함 |
매우 강함 |
매우 강함 |
| 전공발달 |
실전크리에이터이해 |
전선 |
3-1 |
강함 |
매우 강함 |
매우 강함 |
| 전공심화 |
1인 미디어 수익화 |
전선 |
2-2 |
강함 |
매우 강함 |
매우 강함 |
| 전공심화 |
문화벤처창업과경영 |
전필 |
3-1,2 |
보통 |
매우 강함 |
매우 강함 |
| 전공심화 |
K-프로듀서(한류를만드는사람들) |
전선 |
4-1,2 |
강함 |
매우 강함 |
매우 강함 |
| 전공심화 |
아티스트육성법과데뷔 |
전선 |
4-2 |
매우 강함 |
매우 강함 |
강함 |
| 공통 |
전공기초 |
뇌기반감정코칭개론 |
전선 |
1-1 |
강함 |
보통 |
강함 |
| 전공발달 |
융합시대의뇌교육입문 |
전선 |
3-1 |
보통 |
강함 |
강함 |
| 전공발달 |
뇌교육의이해 |
전선 |
3-2 |
보통 |
강함 |
강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