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인공지능 시대의 키워드 뇌, 감정지능, 그리고 인류의 관심사 심리
미래를 이끌어갈 뇌기반감정코칭 전문가, 심리상담 전문가 양성
상담과 코칭을 함께 공부하세요!!!

 
 
 
 
 
 
 
 
 
 

학과소개 동영상

고건영 교수

뇌기반감정코칭학과

안녕하십니까? 뇌기반감정코칭학과 학과장 고건영입니다. 저희 뇌기반감정코칭학과는 뇌과학에 기반한 원리와 심리 법칙 및 감정(정서)중심 코칭을 통합적으로 공부하는 ‘감정코칭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최근에 심리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병리적인 것으로 보기보다 강점 중심 접근을 하고 있고, 신경과학 등 근거 기반치료, 미래지향적이고 스스로 자신의 문제 해결점을 찾아가는 코칭적 접근의 흐름입니다. 이는 심리치료에서의 공통 기여 요인을 찾고자 하는 통합적 접근 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통합 모델은 뇌와 마음의 양방향 소통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대인관계 및 몸과 마음의 상호작용이 면역체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심리적 문제를 병리적인 것으로 간주하기보다는 한 인간 존재로서의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뇌기반감정코칭학과에서는 몸• 마음 •뇌에 대한 이론적 소양을 갖추고, 통합적으로 감정관리와 정신건강을 도모하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뇌과학에 기반한 원리들을 심리 법칙과 연결하여 실용적이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고, 스트레스 및 감정관리를 위한 실무 중심의 특성화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상담현장에서 요구하는 공인된 자격증을 갖추고 졸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계별 교육 목표를 살펴보면1단계에서는 자기 성찰 및 자기 성장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과 소통하고 스스로 감정을 다루다보면, 자신의 기질과 성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 한 시간 온라인 공부 습관 들이기를 통해 사이버 대학의 학습과정에 적응할 수 있게 됩니다.2단계에서는 코칭 리더십을 함양합니다. 자기이해의 깊이는 가족 및 대인관계에서의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소통하는 부모되기, 서로를 이해하는 부부되기, 공감하는 리더되기, 동료 코칭과 봉사하는 삶 등을 통해서 자신의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3단계부터는 기초 전문가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정코칭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을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다양한 국가 자격증 등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정한 후에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봉사활동과 동아리 모임 등을 통한 자기계발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합니다.마지막으로 졸업 후 진로를 살펴보면 청소년 상담 기관, 학교 등 교육기관, 다양한 상담 및 심리치료 기과, 기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고 개인 상담센터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상담심리학사를 취득하므로 보다 전문적인 심리상담 공부를 원한다면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해 동료 상담, 봉사활동, 문화센터 소모임 등에서의 강의 등의 자아실현을 위한 활동들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5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차 산업혁명의 결과물에 인간적인 요소를 가미한 인간과 기계가 공존하는 삶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감정은 가깝고 논리는 멀다’라는 말이 있지요. 가장 좋은 이론은 가장 실용적이라고 손다이크는 얘기하였습니다. 재미있고, 실용적인통합적 심리치료를 공부하고 싶다면 뇌기반감정코칭학과로 오세요.

누구든 환영합니다.감사합니다.